중국 대표 구매 및 결재 어플리케이션

by unicompass posted Jun 03,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淘宝网 (타오바오 : 중국 대표 온라인쇼핑몰  )

 

taobao.png 유명한 알리바바 기업이 만든 쇼핑몰입니다. 

한국에서도 이미 유명해진 11월11일 광군절 ( 光棍节 : 한국에선 솔로데이)

에 하루만에 몇 십조 단위의 쇼핑기록을 매년 갈아 치우고 있는 대표적인

쇼핑몰입니다. 2016년에 21조원의 쇼핑기록을 세워 화제가 되었고 올해 역시 

그 기록을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의 웬만한 상품이 이날은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처럼 할인행사를 통해 

중국 뿐 아니라 전세계 타오바오 이용자에게 구매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평소에도 중국인들이 자주 애용하는 쇼핑몰로서 아래 소개하는 징동이란 쇼핑몰과 함께 대표적인 중국 온라인 쇼핑사이트입니다.  또 아래 소개할 쯔푸바오라는 모바일결재 솔루션과 함께 엄청난 수익을 올리는 곳이라 보시면 됩니다. 

 

京东 (징동 : 온라인쇼핑몰)

 

jd.jpg타오바오보다 후발주자이지만 입점상품에 대한 정품인증제와 상당수 상품에 대해 7일내 무조건반품가능이라는 엄격한 관리로 IT 제품을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기 시작해서 이제는 그 규모가 매우 커진 사이트입니다. 

 

워낙 많은 입점을 받은 타오바오에 비해 비교적 검증되고 정품을 취급한다는 이미지를 통해 빠르게 성장을 해 온 곳입니다. 

 

결재수단은 은행, 신용카드, 쯔푸바오, 위챗머니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타오바오보다는 징동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지만 상품수면에서는 타오바오가 압도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支付宝 (알리페이 )

 

alypay.jpg한국에서는 알리페이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알리바바 회사가 만든 모바일 결재 솔루션으로 이제 중국인들도 핸드폰만으로 생활에서 발생하는 모든 결재를 대부분 해결합니다. 

특히, 중국은 전기, 수도세, 핸드폰 요금등을 대부분 선불결재를 하게 되어 있는데 핸드폰을 통한 결재가 생활화 되어 있다고 보시면 되고 , 한국분들이 중국에서 택시 잡으면서 놀라시는 디디다처 (미국의 우버택시) 같은 경우도 대부분 핸드폰을 통해 결재를 합니다. 

 

이미  모바일결재는 핸드폰을 이용하는 모든 중국인이 가장 애용하는 결재 수단입니다. 

 

 

微信支付 (위챗머니)

 

weixinzhifu.jpg 한국의 카카오톡 같은 중국의 위챗을 이제 한국인들도 많이 쓰십니다. 

그 위챗안에 내장된 결재솔루션입니다. 알리페이보다 늦게 시작이 되었지만 어마어마한 위챗 이용자라는 모수와 함께 홍바오(세뱃돈 혹은 장려금) 라는 제도를 만들어 구정 같을 때 많은 사람들이 위챗의 단체방을 통해 지인들과 홍바오를 열어보면서 랜덤하게 세뱃돈을 나누는 게임과 같은 지불방식이 대유행을 타면서 알리페이와 함께 시장을 양분하고 있습니다. 

 

특히 슈퍼나 약국 안마방 등 소비재매장에 결재시장을 연결하는 일을 시작하면서 지금은 알리페이와 함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결재수단이 되었습니다. 

 

 

 

중국에서 모바일 결재가 결합된 후 창의적으로 시작된 어플리케이션 신규사업은 o2o 비지니스로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 사업모델이 있다면 핀테크와 관련하여 아직은 규제가 많고 낯선 한국보다는 중국에서 시작해 보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중국도 이미 대규모 자본을 가진 회사가 시장의 대표주자로 자리잡는 것이 대세입니다만,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시장을 형성한 후 매각하는 것도 하나의 모델이 될 수 있겠지요.